근로복지공단 퇴직금 dc형 관리하기

반응형

 
우연찮게 근로복지공단 사이트 접속했다가 나의 퇴직금 현황이 궁금해 확인을 해보았다. 이럴수가. 100% DC형으로 되어있는줄몰랐다. 필자처럼 확정기여형 dc형인분들은 꼭 체크해볼것.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메뉴


퇴직연금이란? 근로자가 재직하는 동안 기업이 퇴직급여의 재원을 외부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근로자가 퇴직한 후 연금 또는 일시금 형태로 퇴직금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제도 즉,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법적 제도이다.

퇴직연금 유형

🚩 db형은 확정급여형으로, 사용자가 매년 부담금을 금융회사에 적립하여 책임지고 운영관리하는 db형. 퇴직금 수준이 미리 확정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령이 가능하며, 운용은 회사에 있음으로 직접 관리&투자에 관여하지 않아도됨

🚩dc형은 확정기여형으로 사용자가 근로자의 개별 계좌에 매월 또는 매년 정기적으로 납입해 근로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dc형. 직접 운영이 가능하지만, 운용결과에 따른 수익 또는 손실이 반영되어 퇴직급여가 변동될 수 있다. 또한 게인의 추가부담금이 납입가능하다.

변경된 dc형 퇴직연금


내 기억엔 퇴직연금 통장을 가입한적이 없던걸로 기억하는데 회계팀에 확인해보니 친절히 가입하고 싸인까지 마쳤단다 (도대체 언제 가입한거지)

dc형으로 되어 있는 나의 퇴직금은 내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태껏 손을 대지않고 있었다. 지금까지 운용된 내역을 확인해보니 일반 예금에만 순수하게 넣고 있었단 사실. 하.. 열받는다ㅠㅠ

dc형 퇴직연금 운용비율 변경

원리금보장이 되는 퇴직연금 상품외 주식형, 채권혼합형 등 가입한 은행사에서 관리하는 상품을 본인이 선택하고 운용비율을 설정할 수도있다. 주식형화 채권혼합형을 70%로 설정, 예금은 30%로 설정을했다. 이후 입금되는 퇴직금에 대해서 운용비율을 각각 상품에 따라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 합이 100이 되도록 설정하면 끝. 

운용지시 변경방법

예금 외 주식, 채권혼합형 등 다른 상품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메뉴(운용자산변경)- 매수- 우측 상품추가 - 자산관리기간& 상품명 확인- 매수 추가를 하면 상품이 변경된다. 예금 외 주식이나 채권혼합형으로 변경을 할경우 상품명 외에도 해당 상품이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체크할것. 

필자가 선택한 종목은 삼성전자, 셀트리온, 현대차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종목으로 선택을 했다. 안전한 부분도 있지만 종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상품을 변경했다. 상품 변경시 월간 연간 수익률도 꼭 비교해볼것.  


dc형은 개인이 원하는경우 안전자산, 즉 예금자보호가 되는 예금 상품 이외에도 펀드 가입이 가능하다. dc형 퇴직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들의 설문조사한결과 90%이상이 개인의 퇴직연금의 유형도 모르고 dc형이라고 해도 근로자가 직접 관리하는경우가 극히 드물다는것. (내얘기?)

근로복지공단 dc형 퇴직금인걸 알고 예금에 들어간 금액은 매도하고, 펀드로 갈아았다. 회사에서 단체로 가입한 은행은 우리은행이라 관리처는 변경 할 수 없지만 자산운용비율 및 항목을 개인이 바꿀수 있어, 주식& 채권혼합형으로 비율을 늘리기로했다. 매수완료 후 매도 진행. 앞으로의 수익이 궁금해진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