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초보] 주식용어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

반응형

직장생활 열심히해서 착실하게 적금도 넣고 목돈 만들어 지금 예금도 넣고 이것저것 금리 높다는 통장은 전부 만들어보고 나름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 생각하고 살았지만, 요즘 사실 금리가 높다고 해도 고작해야 1년에 몇만원, 예금이 많으면 몇십만원 되더라구요. 1년동안 단기, 중기, 장기 예적금만 들면서 지내다보니 허탈감이 밀려오더라구요. 

 

 

주식이 쉽진 않겠지만 또다른 재테크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지금은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어요. 사실 몇번이고 읽어도 이해 안가는 부분이 있지만, 포스팅을 하면 좀더 기억에 오래 남지 않을까하여 ~ ^_^

 

 

우선은 주식을 하기에 앞서 주식거래용 증권계좌는 다들 만드셨겠죠? 증권사로 방문하시면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수 있는 일반 은행욘 계좌가 아닌 주식계좌를 개설해줘요. 사실 요즘은 비대면계좌개설이라고해서 각 증권사마다 계좌개설 후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개설이 가능해요! 

증권사마다 매수, 매도시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조금씩 다른 수수료를 제공하고있지만 그렇게 큰 차이가 없는경우가 더 많아요. 주식초보라면 개인적으로 회사나 집근처에 있는 증권사를 이용하셔서, 자주 방문을 해서 문의하셔도 좋구요, 전화상담원에게 자주 귀찮아하실정도로 이것저것 다 물어보심 알려준답니다 :-) 그러라고 수수료 내는것 아니겠어요?ㅎㅎ 

 

 

자, 그럼 주식초보들이 알아야할 주식용어 기본부터 알아볼께요.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은 과연 무엇일까요 

#예수금

예수금이란, 주식 거래시 고객이 증권사 계좌에 입금한 금액 중에서 매매 결제 대금으로 사용하지 않은 금액을 의미해요. 즉, 증권계좡에 입금되어 결제가 이뤄지기 전 현금을 뜻하는거죠. 매수를 위해 계좌애 입금만 되어있어도 예수금이며, 매매시 증거금으로 사용되기도 해요. 

쉽게 설명하면 매매가 가능한 예치금, 개인이 보유한 금액 이라고 보심됩니다 

 

 

#증거금

증거금이란, 위에 예수금으로 매매시 예수금이 증거금이 되기도 한다고했는데요. 주식 거래시 매매를 위해 일부 금액만 선이체 하는 금액으로 미리 예탁하는 금액 이라고 보심됩니다 :-) 

 

여기서 잠깐, 증거금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시장의 결제 시스템을 이해하고 가셔야해요. 증권시장은 3영업일 결제 시스템으로 되어있어요. 

 

 

예를들면, 100만원의 예수금이 있는 상태에서 증거금 40%의 한주를 매수 했다고 가정한다면, 증권계좌에는 0원이 남아있어야하는데 츨금가능한돈이 60만원으로 남아있어요. 증거금 40%만 일부 빠져나갔기 때문이에요. 

3영업일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오늘 매도 금액은 2일후 반영되어 남은 60만원 금액이 3일뒤 빠져나가게 되는거랍니다 (좀 복잡하긴하죠..ㅠ_ㅠ) 인출 가능한 액수는 보유한만큼 인출이 될수 있지만, 3일뒤 나머지 매수금액이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되요. 

 

 

#대용금

대용금이란 고객의 보유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을 일정 비율만큼 금액으로 환산한 액수를 말해요. 주식 매매시 현금을 대신하여 일부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며 보유하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대신 보유주식을 담보로 사용 을 할수 있는거죠. 

 

단, 대용금은 보유주식, 채권등을 평가한 금액이기에 인출은 할수 없구요, 현금이 일부남았을때 대용금으로 함께 사용은 가능해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현금 금액보다 더 많은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대용금 사용에서 미수가 발생되며 미수 해결을 하지 못할경우에는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이렇대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주식 초보가 알아야할 용어를 정리했는데요, 막상 글을 읽으면서 이해하기엔 쉬울 수 있지만 직접 주식거래를 하게되면 의미를 또 잊고 거래를 하실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셨다가 불편이나 손해가 발생하는 일은 없으셨음 해요!  주식초보 용어 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봅시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