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무상증자 유상증자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일까

반응형

코로나라는 위기를맞고 있지만 옷히려 주식을 하는이들에게는 지금이 주식을 해야하는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반드시 반등의 기회는 오기마련이기에 기대를 하는 분들이 많죠. 금리는 바닥을 치고 있고 예금 적금을 해지는 사람들도 생겨나면서 안전 자산을 확보하는 이들도 있지만, 예적금으로 주식에 투자하는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특히나 20,30대가 많다고하네요. 

 

 

주식을 하기에 앞서 주식공부는 물론이고 기초적인 용어들도 알아야 투자의 가치가 있겠죠. 오늘은 주식 무상증자, 유상증자란 의미를 알아보고 무상증자& 유상증자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짚고 넘어갈께요 

 

 



 

유상증자란 금융사전적인 의미로는  기업자금 조달의 목적으로 자본금을 늘리기위한 목적이 있어요. 주식을 하려면 항상 돈이 필요하기 마련이죠. 어떻게 돈을 조달할지는 주식회사의 상황에 따라 자르겠지만 기본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다고해요. 그중 유상증자는 자본금을 늘리기위해 추가적인 주식을 발행하는것이죠. 즉 대가를 받고 유상증자 , 주식수를 더 늘리는걸 얘기해요. 

 

 

반대로 무상증자란 자본금 늘리기라는 목적이 있지만, 주주들에게 주식을 무료로 주는 무상증자의 방식이 있습니다. 증자라고 하면 대부분 무상증자 보다는 유상증자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아요. 기업은 봉사를 위해 존재 하는게 아닌것도 아시죠. 자본주의의 목적으로 대부분 공짜로 무상증자 하는것이 아닌 유상증자를 기본으로 한다고 보시면될것같아요 

 

 



 

참고로 유상증자, 무상증자 외의 자금조달은  첫번째 은행대출, 두번째 채권발행, 세번째가 증자를 하는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기업들은 첫번째, 두번째의 방법보다는 유상증자를 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왜일까요? 주식을 발행하게되면 수요들에게 일정한 가격을 받으면서 자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출 또는 채권 발행에 비해 장점이 상당하기 때문이에요. 

 

 

대출의 경우 원금과 이자상환에 대한 부담이 생길수 있구요. 시중에서 끊음없이 주식이 유통되면 보유주식에 대해 회사에서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배당금지급만 이행하면되기때문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판단해서에요. 기업의 목적을 위해서는 유상증자, 무상증자가 가장 큰 이득을 가져다 주지만, 투자자들에게는 돈을 벌지 못하는 기업이 부진한 실적을 유상증자로 보충하는경우도 있어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는 경우도 발생해요

 

 



 

 

유상증자,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기업은 왜 유상증자를 하려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아야하구요, 해당 기업의 투자 가치가 있는지 절처한 검증을 통해 투자를 하는게 손실을 막을수 있어요. 

주린이분들은 (저를 포함해) 여러기업의 시가총액, ROE, PER, PBR 등 투자가치가 있는지를 따져보고 투자를 하셔야하구요. 아직 주식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관망을 하시고 확실히 생겼을때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 모두 성투하시길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